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국어영역 해설 강의 1부를 통해 수험생들에게 큰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고자 합니다. 시험을 치르느라 고생한 학생들에게 그동안의 노력이 큰 꿈을 펼치는 데 튼튼한 토대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내년도 수능을 준비하는 고2 학생들에게도 이번 강의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강의의 첫 번째 부분에서는 1번부터 9번까지의 문제를 다루며, 특히 독서 이론에 대한 문제를 중심으로 설명합니다. 독서 전략의 일환으로 밑줄 긋기의 중요성과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데요, 밑줄 긋기는 중요한 정보를 추리고 기억을 돕는 데 유용하다고 합니다. 정보를 추릴 때는 정보 간의 관계를 고려하여 주요한 정보에 밑줄을 쳐야 하며, 다른 기호와 함께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조언합니다.
이어지는 문단에서는 독서 이론과 관련된 문제를 풀기 위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문제를 풀 때는 밑줄 긋기의 방법을 이해하고 잘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독서 목적에 따라 주목해야 할 정보가 달라질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밑줄 긋기가 단순한 작업이 아니며, 연습을 통해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강의 후반부에서는 개화의 개념 변화와 관련된 지문을 분석합니다. 개화의 개념이 계양 이전과 이후로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설명하며, 각 시기의 개화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특히, 개화당의 한 인사와 갑신정변, 대한매일신보의 개화 개념을 비교하며, 개화의 실행 주체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상세히 설명합니다.
이 강의는 수능 국어영역의 독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며, 학생들이 문제를 풀 때 주의해야 할 점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밑줄 긋기를 포함한 독서 전략을 통해 학생들이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것이 이 강의의 주요 목표입니다. 마지막으로, 수능을 치른 학생들에게 다시 한번 격려의 메시지를 전하며 강의를 마무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