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글은 자탐 회원만 읽을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자탐연구서입니다!
오늘은 책상 정리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들의 공부 습관에 관심이 많으시죠? 그런데 아이가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갑자기 책상 정리를 하기 시작한다면, 그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이번 글에서는 책상 정리와 학습 사이의 흥미로운 연결고리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책상 정리, 왜 갑자기 하고 싶어질까?
아이들이 평소에는 잘 하지 않던 책상 정리를 갑자기 시작할 때가 있습니다. 그 시점은 바로 공부를 막 시작하려는 순간, 또는 시험기간과 같이 공부에 대한 다짐이 생긴 순간입니다. 왜 하필 이럴 때 청소가 하고 싶어질까요? 이는 무의식적으로 공부를 회피하고 싶은 마음에서 비롯됩니다. 뇌는 공부가 힘들다는 걸 알기 때문에, 다른 행동으로 관심을 돌리려는 것입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책상 정리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심리학적으로도 설명이 가능합니다. 뇌는 고된 과업을 앞두고 불편함을 회피하려는 성향을 가지며, 이를 "프로크래스티네이션(procrastination)", 즉 미루기의 한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청소나 정리는 성취감을 쉽게 느낄 수 있는 활동이기 때문에, 아이들은 무의식 중에 이러한 행위로 도피하게 되는 것이지요.
2. 책상 정리, 언제 해야 효과적일까?
그렇다면 책상 정리는 아예 하지 말아야 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책상 정리는 공부 중간, 쉬는 시간에 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공부를 오래 하다 보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뇌가 피로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때 책상 정리를 하는 것이 하나의 리프레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 하버드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뇌는 단일 작업에 장시간 몰두했을 때 보다 다양한 활동을 교차하는 것이 인지 효율성과 기억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짧은 시간의 정리 활동은 단순히 휴식이 아니라 인지적 리셋의 기능을 하는 셈입니다.
가벼운 청소는 신체 활동이 되면서 뇌를 맑게 해주고, 다시 공부할 에너지를 재충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이들이 머리를 식히고 새로운 에너지를 얻는 데 정리는 훌륭한 도구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3. 정리는 쉬는 시간에, 공부는 집중해서
공부를 하려고 앉았을 때 책상 정리를 시작하면 실제 공부로 이어지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마치 운동을 하려고 헬스장에 갔는데, 갑자기 운동복 정리를 시작하면서 운동은 하지 못하는 것과도 같습니다. 따라서 아이들에게는 "책상 정리는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하지 말고, 공부 중간 쉬는 시간에 하자"고 지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책상도 정리되고, 뇌도 쉬면서 자연스럽게 다음 학습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이 습관이 자리잡히면 아이는 자신도 모르게 뇌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게 되는 것이며, 공부 시간과 휴식 시간을 구분짓는 습관까지 생기게 됩니다.
공부와 청소, 두 가지를 다 잘하고 싶은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방법은 타이밍을 조절해주는 것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공부 시간에는 집중하고, 쉬는 시간에는 머리를 식히며 정리정돈 습관도 함께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이들의 공부 습관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나 공유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시면 언제든지 의견 남겨주세요!
#영어 #수학 #국어 #예체능 #후기 #사탐 #과탐 #노하우
[자탐연구서] 초등학생 공부 습관, 어떻게 시작할까
2달 전
702 조회
#영어 #수학 #국어 #사탐 #과탐 #노하우
[자탐연구서] 수능 1등급으로 이끄는 초중등 계획법
3달 전
953 조회
#수학 #노하우
[자탐연구서] 수학 선행vs심화 뭐가 더 중요할까
3달 전
861 조회
#영어 #노하우
[자탐연구서] 영어 실력의 첫 계단, 영단어 학습
3달 전
1908 조회
#국어 #노하우
[자탐연구서] 수능 국어의 씨앗, 어린 시절 독서 습관
4달 전
783 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