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지구과학Ⅰ을 처음 공부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목차와 각 단원별 난이도를 알아보겠습니다. 과탐 선택을 고민하는데에 있어서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지구과학1은 최근 지구 자체에서 문제시 되고 있는 자연 현상들을 주제로 다룰 수 있어 생기부 내 주제가 한눈에 들어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교과목입니다. 또한 높은 표준점수와 8개의 과학탐구 과목 중 낮은 접근 난이도, 암기해야 하는 개념은 많지만, 다른 과목과는 달리 공부한 대로 점수가 나오는 과목이기에 많은 이과 수험생들이 선택하는 과목이기도 하니 이런 경우에 지구과학을 고려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지구과학 특징 정리]
1) 암기능력이 약한 학생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2) 비교적 성적이 낮은 학생들이 중,상위권을 목표로 하는경우 승산이 있습니다.
3) 중.상위권에서 최상위권으로 진입은 상당히 어려운 과목으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목차를 정리하고, 각 목차별로 디테일한 개념과 원리, 문제풀이를 진행하면, 지구과학1 전체를 구조화된 형태로 공부할 수 있어서, 머릿속에서 체계적으로 정리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1단원부터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
Ⅰ단원(고체지구)✰✰✰
1단원인 고체 지구에서는 지권의 변동과 지구의 역사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지권의 변동’에서는 판 구조론의 정립 과정, 대륙 분포의 변화, 맨틀 대류와 플룸 구조론, 변동대의 마그마 화성암을, ‘지구의 역사’에서는 퇴적 구조와 퇴적환경, 지질 구조, 지층의 나이, 지질 시대의 환경과 생물을 배우는데 지구의 역사에 대해서 공부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난이도를 살펴보자면, ‘지권의 변동’에서는 암기를 요하는 문제가 많이 나오기에, 개념 암기를 하신 후에, 문제풀이를 하셔야 합니다. '지구의 역사' 단원에서는 대개 암기보다는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계산하는 문제 위주로 출제됩니다. 특히, 이 부분은 매년 많은 학생들의 오답률이 높은 문제가 나오는 단원이기에 신경써서 공부하셔야합니다.
Ⅱ단원(대기와 해양)✰✰
2단원에서는 기압과 날씨 변화, 태풍과 우리나라의 주요 악기상, 해수의 성질을, 대기와 해양의 상호작용에서는 해수의 표층 순환, 해수의 심층 순환, 대기와 해양의 상호작용, 지구 기후 변화를 배우는데 우리 학생들이 중학교 때 배운 저기압과 고기압, 기온과 습도의 기본 내용을 중심으로 배우게 됩니다.
난이도를 살펴보자면, 이번 단원은 실생활에서 접하는 기상현상과 범 지구적 유체의 흐름을 이해하는 단원으로 비교적 난이도가 쉽습니다. 이론이 어렵기보단 문제의 자료해석능력이 요구되는 단원입니다. 또한 앞에서 배운 내용들이 이 단원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므로 1단원의 개념이 중요하기도 합니다.
Ⅲ단원(파동과 정보통신)✰✰✰✰✰
마지막으로, 3단원의 '별과 외부 행성계' 단원은 별의 물리량(광도, 표면온도, 반지름 등)을 통해 별을 분류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외부은하와 팽창'에서는 여러 우주 모형을 배우면서, 각 우주 모형의 특징을 비교하고, 물리량의 변화를 알아보게 됩니다. 이와 관련된 '암흑물질'과 '암흑에너지'의 개념을 확실하게 암기하셔야 합니다.
난이도를 살펴보자면, 가장 어렵습니다. 대학교 학부기준 2년을 배우는 단원을 간단하게 1단원으로 함축해 놓았습니다. 그래서 공부를 해도 계속 물음이 생기고 의문이 생기는 단원 이지요ㅠㅠ 이해가 병행되지 않으면 암기가 어려운 학생들에게는 유독 힘든 단원입니다. 암기, 이해, 계산 모두 가능해야 하는 단원으로, 별들의 분광 같은 단순암기파트부터 별의 진화, 우주 진화 같은 이해파트, 우주진화의 이해, 도플러 효과 같은 수학적 스킬도 요구됩니다.
#2025대입
2025학년도 수능 국어영역 해설 강의: 밑줄 긋기의 비밀
3달 전
1219 조회
#2025대입
2025 수능 미적분, 그 어려움의 끝을 보다
3달 전
555 조회
#수시
수능 등급컷 완벽 분석: 당신의 전략은?
3달 전
679 조회
#2025대입
2025 수능 대비, 과탐 문제 완벽 해설!
3달 전
464 조회
#2025대입
2025학년도 수능 국어, 힐러문항 배제 이후의 새로운 방향!
3달 전
352 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