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글은 자탐 회원만 읽을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중학교를 졸업하고 고등학교에 진학하게 되면서 달라질 교육과정과 공부량 때문에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고등학교 입학하기 전 예비 고1 겨울방학 기간을 어떻게 의미 있게 보낼지, 예비 고1 준비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예비 고1 여러분들을 위해 겨울방학 동안 고등학교 입학과 대학 입시 준비를 위해 어떤 점을 확인하면 좋을지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고등학교 생활은 중학교와는 다르게 복잡하고 다양한 활동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특히, 고등학교는 자신의 흥미와 능력을 더욱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시기입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간이기도 하죠. 따라서, 예비 고1 준비 과정에서는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고 이를 토대로 준비를 해 나가야 합니다.
예비 고1 겨울방학은 중학교와 달라지는 교과 과정에 대한 선행 학습을 하고, 중학교를 마무리하며 기초를 탄탄하게 다져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예비 고1 공부법을 미리 터득하고 조금씩 루틴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습 및 복습, 심화 학습 등의 방식으로 교과에 대한 공부를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입학 후 본 수업을 더 잘 이해하고, 고등학교 내신 및 고1 모의고사 성적을 잘 받을 수 있습니다.
예비 고1 준비 항목에는 교재 및 참고서, 학교 규정 및 생활용품 등이 있습니다. 교복이나 운동복 등을 준비하고 학교 규정 및 제도를 파악하여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공부 습관을 점검하거나 나만의 공부 루틴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등학교 내신 및 고1 모의고사 등 학사 일정을 기반으로 공부할 내용과 시간을 계획한 학습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훨씬 체계적인 공부법과 학습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예비 고1 겨울방학에는 고등학교 선행 학습도 중요하지만 중학교 때 취약했던 과목을 보충하여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렇게 해야만 튼튼한 기초 지식을 가지고 내신 및 모의고사 성적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고등학교 시절은 대입의 기초 시기이자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고민이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이 시기에 막연하게나마 자신이 가고자 하는 방향 및 진로에 대해 미리 생각해 보고 직접 체험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능으로 대학을 가기 위해서는 정시로 불리는 수능 점수가 높아야 합니다. 또한 수시를 생각하고 있다면 수능 최저등급을 맞춰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고1 모의고사 때부터 차근차근 수능 과목 중 유리한 과목과 불리한 과목을 파악하여 중요도를 산출해 보고, 불리한 점수가 나오는 과목을 집중 공략하여 수능 전체 점수를 올릴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고등학교 내신은 중학교 내신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학생부종합전형과 교과 전형 등 대입과 관련된 내신 준비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중학교 내신 점수가 높았고, 교과전형으로 점수를 높여 입시를 지망한다면 내신 점수 향상에 더욱 집중하는 예비 고1 공부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주요 과목 및 선택 과목을 고를 때 자신 있는 과목을 선택하거나 입시 전략에 따라 필요한 과목을 골라야 합니다.
고등학교 내신에서는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즉, 세특이라고 불리는 학생부 기록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 부분에 주제나 자료가 될 수 있도록 고등학교 생활을 조금 다채롭게 지내보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동아리 활동의 경우는 소속 학교의 유명한 정규 동아리가 있다면 가입해 세특을 작성하는 데 주요 소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독서 활동 역시 세특에서 자주 언급되는 활동인 만큼 가장 입시에서 자유로운 고1 시기에 독서 활동을 많이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더불어 단순히 독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세특에 녹여서 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진로 활동은 진로로 선택하고 싶은 분야나 학과와 연계된 진로 활동을 해야 고등학교 내신 및 학생부 기록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진로 활동 점수가 과거에 비해 중요도가 높아졌으므로 진로 탐색에 대한 열정, 지원 동기, 자기 이해, 자아 성찰 과정, 지기 이해 과정 등이 잘 나타나도록 준비를 해야 합니다. 예비 고1 준비 시기부터 진로 활동 영역을 차근히 생각해 보면서 고등학교 입학 후 이 부분을 게을리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예비 고1 준비 시기에는 입시 등에 대한 부담감과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학업 성적이 떨어지고 건강에도 해롭습니다. 따라서 겨울방학에 무리하게 학습할 필요는 없습니다. 공통 과목이라 할 수 있는 국어와 수학 위주로 확실한 복습과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선행 학습을 하는 것으로 예비 고1 공부법을 만들고, 공부 시간표도 운영해 볼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또한 학습적인 면 외에 진로 선택을 위한 활동이나 독서 활동을 진행하면서 자신만의 즐거운 고등학교 생활을 만들기 위한 적절한 휴식과 취미 활동을 가져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학교 생활은 시간 관리가 중요한 만큼 예비 고1 겨울방학부터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습관을 가지며 연습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고등
졸업은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 그 감동의 순간
6달 전
386 조회
#고등
감성적인 음악과 시각적 요소의 완벽한 조화, 영상의 첫인상을 사로잡다!
6달 전
317 조회
#고등
학교 운영위원회, 그 안에서 발견한 교육의 진실
6달 전
329 조회
#고등
의대 진학 열풍 속, 중학교 선택이 미래를 결정짓는다!
9달 전
1496 조회
#고등
청소년 자녀와의 관계, 중년의 위기를 기회로!
10달 전
1130 조회